프랜차이즈 창업의 이정표 창업지도 팬가이드입니다.오늘 준비한 브랜드는 한솥도시락입니다.도시락 프랜차이즈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어디인가요?바로 한솥도시락이겠죠. 한솥은 도시락 시장의 대중화를 이끈 브랜드로 저렴한 가격에 품질 높은 도시락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가맹사업을 진행한 만큼 높은 인지도가 바탕이 되고 있으며 학교, 대학 MT, 기업행사 등에 단체주문량이 많아 고객들의 수요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간단한 컵밥류부터 다양한 반찬이 있는 도시락 메뉴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이드 메뉴도 제공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그런데 요즘 소상공인분들이 많이 모이는 카페에서 이런 글을 많이 봤어요. ” 한솥은 고정소비층이 없으면 큰일이다 점주만 죽는 브랜드다 수익률이 낮은 편이다 처음 이 글을 봤을 때 과연 한솥 만드는 분이 말하는 게 맞을까?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최근 편의점 도시락의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도시락 매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점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확실히 편의점 도시락의 퀄리티 증가와 간편식 메뉴 확대로 인해 도시락 시장에 영향을 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엄청난 영향력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일단 퀄리티가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 같은 가마솥에 비하면 낮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접근성 면에서도 훌륭한 상권 내에 위치한 매장이라면 고객 접근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테이크아웃 위주로 진행되는 만큼 주거지 밀집지역이나 업무시설 밀집지역의 경우 매출이 상당히 안정된 매장도 다수입니다. 현재 통상적으로 알려진 바에 따르면 한 가마솥의 평균 월 매출은 약 3천만원대입니다. 매출 약 3천만원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면 수익률 역시 약 800만원대까지 나오고 있습니다.혹시 이 말씀을 못 믿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서 평균 매출 내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직 22년 자료는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21년 자료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히려 21년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지출이 적었던 시절이라 더 낮게 측정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전국 기준 평균 연매출액은 약 3억9천만원대입니다. 단순 계산으로 월 매출을 계산하면 약 3300만원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서울의 경우는 연매출 약 4억천만원대로 단순 계산으로 월 약 3400만원대입니다. 매출이 가장 적었던 울산지역의 경우는 연 2600만원대로 월 약 3억1800만원대입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 않습니까?지출 내역이 높다고는 하지만 통상 알려진 수익률은 약 20~25% 사이로 수익률 역시 절대 나쁘다고 할 수 없습니다.그래도 불안한 요소가 있는 건 사실이에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편의점 도시락 퀄리티 증가, 소비 트렌드 변화, 도시락 프랜차이즈 증가 등으로 창업이 망설여진다면 양도 양수를 권장합니다. 양도양수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점포를 인수하기 때문에 현재 매출과 순이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체나 고정 매출이 있을 경우 어느 정도 규모인지와 금액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창업 관련 카페에서 찾아봐도 같은 가마솥 도시락의 경우 신규보다는 양도 양수가 더 유리하다고 말하는 기존 점주들도 다수 있습니다.같은 솥의 도시락 양도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양도희망 점포 중 양도양수를 진행할 점포를 선택해야 하는데 여러 가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항은 매출입니다. 권리금을 측정할 때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매출입니다.따라서 정확한 매출 검증을 통해 권리금이 적당한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리고 향후 점포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요소를 결정할 때 매출 분석표가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매출 검증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철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이후 양도양수 진행과정 및 같은 가마솥도시락 창업, 양도양수 의뢰는 전화로도 안내 가능합니다. 전화상담은 아래 이미지를 터치하시면 1:1 상담으로 바로 연결 가능합니다.궁금하실 때 네이버톡 해주세요!궁금하실 때 네이버톡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