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사례 :이미 내 입맛을 알고 있는 식품업계

4차 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술… 빅데이터/인공지능

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에 들어온 지 30년. 인류 전체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매우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도입 이후 세계를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정보가 강점이 되는 시대인 ‘3차 산업혁명’은 인터넷과 함께 시작되었고, 우리는 ‘PC’와 ‘인터넷’이 없는 생활은 상상하기 어려운 시대를 지나왔습니다.

이후 5G, IoT, AI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은 다시 새로운 양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 중 4차 산업의 기술 근간이 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기술의 발전과 이로 인한 ‘언택트 문화’의 발달이 두드러지는 형국입니다.

IT기업이나 정부기관에서만 활용되는 줄 알았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사실 굉장히 폭넓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의외로 이러한 기술 발전을 발 빠르게 받아들인 직종은 다름 아닌 상품이나 서비스 시작 단계부터 함께하는 ‘기획 분야’입니다.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기획자는 업계 트렌드와 동향에 민감해야 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했을 때 업무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식품업계’에서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T기업이나 정부기관에서만 활용되는 줄 알았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사실 굉장히 폭넓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의외로 이러한 기술 발전을 발 빠르게 받아들인 직종은 다름 아닌 상품이나 서비스 시작 단계부터 함께하는 ‘기획 분야’입니다.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기획자는 업계 트렌드와 동향에 민감해야 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활용했을 때 업무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식품업계’에서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기획

빅데이터는 제품 개발을 위한 기획 단계부터 생산 과정, 그리고 유통을 통한 소비자 품에 안기는 과정까지 모두 활용될 정도로 ‘무진장함’을 그 특성으로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 기획을 우리가 좋아하는 인스턴트 식품으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사는 자사 신제품인 ‘말라 냉장만두’를 ‘집나간 식욕 어서오세요’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A사는 자사의 모든 제품을 타사 제품과 비교하는 테스트를 개발 단계에 적용해 소비자 데이터로 기록·연구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지속적으로 축적된 소비자 데이터는 더욱 ‘빅데이터’로 확장되기에 이르렀으며, 이와 관련된 분석 기술을 적용해 최근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가 높았던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데이터 연계를 통한 프로젝트 간 유기적 활용그 예는, 「프로젝트의 유기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종래의 업무 형태와의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사업 기획 단계에서 이전 프로젝트를 참고하는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보고서를 일일이 살펴보거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을 경우 담당자의 기억에 의존해 그때의 기억을 재확인해야 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획된 ‘말라 냉장만두’의 예처럼 효율적으로 업무가 처리되지 않는 시기도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그러나 지금은 빅데이터 활용 기술의 발전으로 ‘분석 솔루션’이 시중에 공개되고 있는 상황이고, 나아가 분석 과정을 AI(인공지능)가 대신 처리하게 되는 등 환경적 요인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단한 보고서 열람, 현황 파악, 예측, 데이터 결합 등을 비롯한 ‘빅데이터 분석’을 누구나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고객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객관성빅데이터 활용이 기업에서 본격화되기 이전에는 트렌드 파악을 위해 시장 환경 데이터를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환경적 요인에 의해 쉽게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데이터 축적은 이루어져 왔지만 이를 활용하려는 기업의 의지가 부족했던 점, 활용 지식과 전문 인력이 부족했던 점 등을 비롯한 문제점으로 인해 기획자들은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하지만 ‘말라 냉장만두’ 사례에서 주목할 점은 축적된 데이터에서 ‘고객의 취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포착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전통적인 방식의 시장 환경 분석이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수집·분석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게 된 지금은 전혀 걱정거리가 아닙니다.시장 환경 분석 등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절차도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트렌드가 ‘말라’라는 것을 포착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집에서 식사를 할 기회가 늘어나면서 보관 기간보다 맛을 더 중시해 ‘냉동식품’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 이 과정을 진행할 때 기존 같으면 소비 트렌드 파악·검증 과정에 막대한 시간이 걸렸겠지만 있는 그대로의 소비자 정보를 담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 지금은 전혀 문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시장 환경 분석 등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절차도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트렌드가 ‘말라’라는 것을 포착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집에서 식사를 할 기회가 늘어나면서 보관 기간보다 맛을 더 중시해 ‘냉동식품’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 이 과정을 진행할 때 기존 같으면 소비 트렌드 파악·검증 과정에 막대한 시간이 걸렸겠지만 있는 그대로의 소비자 정보를 담은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 지금은 전혀 문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없는데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을?빅데이터 분석의 실제 적용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을 꼽는다면 바로 ‘데이터 확보’가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대다수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데이터’ 규격화가 이뤄지지 않았거나 기록된 데이터가 전무해 당장 실무에 데이터 분석법을 적용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문제에 대한 방안으로 3가지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첫째, AI·빅데이터 전문기업에 데이터 수집/정제를 의뢰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기업이 보유한 내부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불용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사람 혹은 AI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규격화를 위한 작업을 맡기는 것입니다. 문서의 형태이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과거보다 열람이 용이해지고 유사 패턴 도출, 데이터 결합 등이 가능한 형태로 정제함으로써 데이터 활용의 길을 열 수 있는 것입니다.둘째, 수집가를 활용하여 웹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내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거나 정제 과정을 거친 보유 데이터를 통해 원하는 결과값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통합니다. 고객의 생각이 웹상에 그대로 드러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고객의 요구와 자사 및 경쟁사의 인식에 관한 데이터를 새롭게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아이엠씨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TEXTOM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텍스톰(TEXTOM) 웹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웹, SNS, 보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www.textom.co.kr텍스톰(TEXTOM) 웹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웹, SNS, 보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www.textom.co.kr텍스톰(TEXTOM) 웹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웹, SNS, 보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www.textom.co.kr셋째,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데이터 수집이나 분석에 전문적인 역량이 부족한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고도화된 기술과 분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 정제, 분석, 시각화에 이르는 빅데이터 전문가 수행하는 과정을 AI가 대신 수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물론 기업 환경에 맞게 별도의 구축 과정을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하지만 이후에는 시장 환경 분석 등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에 대한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분석 AI가 탑재된 TEXTOMi를 참고해 보세요.인공지능 마케팅 비서, 테크스토미 빅데이터·AI 활용, 시장 상권 분석·소비지수 개발·환경 분석 솔루션 구축·브랜드 및 고객 충성도 관리 등 모든 것을 테크스토미로!fashion.textomi.co.kr인공지능 마케팅 비서, 테크스토미 빅데이터·AI 활용, 시장 상권 분석·소비지수 개발·환경 분석 솔루션 구축·브랜드 및 고객 충성도 관리 등 모든 것을 테크스토미로!fashion.textomi.co.kr인공지능 마케팅 비서, 테크스토미 빅데이터·AI 활용, 시장 상권 분석·소비지수 개발·환경 분석 솔루션 구축·브랜드 및 고객 충성도 관리 등 모든 것을 테크스토미로!fashion.textomi.co.kr빅데이터 활용 기술은 식품업계뿐만 아니라 한국 산업 전반에 걸쳐 결합되어 있습니다.빅데이터·AI 전문기업 더아이엠씨는 이러한 결합에 앞장서서 분석 솔루션 TEXTOM과 분석 AI를 결합한 TEXTOMi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이외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용역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AI·빅데이터 관련 사업을 진행할 경우 아래 연락처를 통해 더아이엠씨를 만날 수 있습니다.AI 빅데이터 사업 및 구축문의 / 평일 09:00~18:00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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