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회사에 안전 지침을 제공하는 오푸스 그룹(OPS GROUP)이 9월 말 중동 상공을 비행하는 민간 항공기가 위치 정보를 위장한 GPS신호를 수신하고,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고장 사태가 잇달아 발생했다고 보고했다.이 공격은 악화 일로를 치닫고 있고 민간 항공기가 의도하지 않는 영공 침범할 위험성 등에 노출된다.9월 말 이란 인근 상공을 비행한 복수의 민간 항공기가 불분명한 출처에서 위치 정보가 위장된 GPS신호를 수신했다.이로써 항공기가 실제 위치에서 떨어진 곳을 비행하게 항행 시스템이 착각하고 현재 위치를 잃었다고 한다.피해를 본1대는 이란 영공에 무단 침입하게 되었다고 한다.오푸스 그룹은 11월 보고에서 일련의 GPS공격에 따른 피해는 이라크의 바그다드, 이집트 카이로,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의 3지역에 집중했으며 9월 말부터 5주에서 50건 이상의 사례를 추적했다는 것이다.GPS신호를 조작하고 가짜 위치 정보를 표시하는 GPS스푸핑는 방법 자체는 이전부터 존재했으나 이를 항공기 항행 시스템 파괴 공격으로 이용하는 사례는 지금까지 없어 항공 전자 공학 설계에서 근본적인 결함을 노정하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가짜 GPS신호에 의한 위치 정보 스푸핑은 자이로스코프나 가속도계 등을 이용하고 운항을 지원하는 IRS를 파괴하고 항공기 항행 시스템을 기능 부전에 빠뜨린단 말.오푸스 그룹은 “방위각을 지시해야 하는 사태는 최신 항공 전자 시스템을 탑재한 최신기에게는 거의 있을 수 없다”이라며”그러나 복수의 보고서에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된 “이라고 밝혔다.위성 통신 연구자는 오래 전부터 중동 지역에서는 GPS신호를 방해하는 공격이 자주 일어나고 있었지만, GPS스푸핑을 이용한 항공기의 방해는 새로운 것이라고 지적한다.그동안 불법 어선 등이 이용하고 온 GPS스푸핑에서는 GPS신호 데이터가 불충분으로 위치 정보 위장보다 GPS서비스 거부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고 한다.GPS나 IRS등은 현대의 항공기 항법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이다.GPS판독 값이 손상되면 비행 관리 시스템이 잘못된 항공기 위치를 추정하고 합성 비전 시스템이 잘못된 상황을 표시한다며 이런 GPS공격으로 인한 영향이 크다고 경고하고 있다.일반적인 GPS재밍으로 이번 GPS스푸핑 공격이 다른 것은 GPS재밍이 단순히 GPS기능을 방해하는 반면 GPS스푸핑은 백업 IRS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이는 GPS가 고장 나면 추측 항법 백업 역할을 하는 IRS가 GPS스푸핑에 직면하면 전기 백업을 할 수 없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기계가 IRS를 파괴하고 잘못된 위치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때문이다.현재 GPS스푸핑에 의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고장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업계는 대응책을 찾고 있다.이상한 일을 알게 된 항공기 승무원은 육상 항공 관제관에게 기댈 수 있지만 이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다.전문가들은 GPS스푸핑은 항공 시스템에 대한 제로 데이·잇·스프로이토처럼 작동한다고 말했다.이런 GPS스푸핑의 배후에 있는 조직과 나라가 어디인지는 불분명하지만 전문가들은 지구 저궤도에 위치하는 복수의 우주선에 의한 원시 GPS측정을 쓰고 스푸핑 신호 소스를 이란 테헤란의 동쪽에 식별했다고 밝혔다.이 지역에서 GPS스푸핑을 하는 것은 이란만이 아니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치열한 군사 충돌 후에 이스라엘도 GPS스푸핑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이스라엘은 테러리스트의 미사일 공격을 방해하므로 GPS스푸핑을 하는 것 같지만 이 과정에서 민간인과 민간 항공기에 피해가 나올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이스라엘은 여기에 도착하는 파일럿에 GPS이외의 방법으로 착륙하도록 경고했다고 한다.10월 15일경부터 이스라엘 상공에서 볼 수 있는 강력하고 끈질긴 스푸핑은 거의 확실하게 이스라엘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그러나 직전까지 이란 근교에서 열린 민간 항공기에 대한 GPS스푸핑을 이용한 공격이 확인된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불명하다고 한다.관련 내용은 이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