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후드의 모험 – 보드게임 소개

|만14세이상|2~4명|60분의 영웅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입니다!

미하엘·멩치에루 작가는 보드 게임을 설계하고 만드는 보드 게임 작가가 아니라 보드 게임에서 사용되는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 보드 게임 업계에 발을 내디뎠다. 2003년에 우연히 게임의 삽화를 그리는 작업을 시작한 그는 지금까지 약 300종의 게임 작업에 화가로서 참가했다. 『 카탄 』, 『 석기 시대 』 등에서는 단독으로 『 도미니언 』과 『 EXIT』 시리즈 등에는 다른 화가와 공동으로 참여한 정상급 원화가의 하나이다. 10년여에 걸친 다양한 보드 게임 작가와 다양한 보드 게임 퍼블리셔와 작업하면서 자신의 게임 개발 역량을 닦은 끝에 2012년에는 스스로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스스로 그림을 그린<안 달러화 전설>을 발표했다. <앤 달러화 전설>은 매우 탄탄히 짜여지고 있는 게임 구조는 물론 상자를 열어 규칙 책을 정독하지 않고 몇 안 되는 규칙을 읽은 뒤 첫 게임을 진행 중에 게임 규칙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 혁신적인 게임 진행 방식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은 이후 2013년 독일 올해의 게임 상”숙련자 게임 부문”을 수상했다.『 안 달러화 전설 』 시리즈를 마친 뒤 미하엘·멩치에루 작가는 『 로빈·후드의 모험 』의 준비를 시작했다. 제목 그대로 영국 전설의 인물인 로빈·후드와 그 일행의 이야기를 다룬다. 12세기 말 영국의 헨리 2세와 그 아들들의 치세를 무대로 펼치는 로빈 후드 전설에서 로빈 후드는 포악한 관리와 욕심 귀족의 재산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을 돕는 의적으로 그려지고 로빈 후드의 이야기는 수백년간 전승되어 발전했다. 오랫동안 특별한 원전 없이 전해지는 얘기여서 일정한 틀만 유지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좋았던 것이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로빈·후드의 모험>에서도 로빈·후드 이야기의 여러 설정을 가지고 만든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게임에서는 로빈·후드의 동료인 부두목인 리틀·존이 성에 붙잡힌 상태에서 처음 시나리오인 “탈출”이 시작된다.

게임 말을 움직이는 규칙 하나만 알면 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로빈 후드의 모험은 앙도르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 규칙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각자 자신이 맡은 인물의 게임 말을 움직이는 방법만 익힌 상태에서 바로 첫 번째 시나리오에 도전해 볼 수 있고, 이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추가적인 규칙을 하나씩 익혀나갈 수 있다. 이동 규칙은 현재 정지마가 놓여 있는 위치에서 이동마를 연결하고 그 끝에 정지마를 놓는 방식이다. 이동마는 총 3개가 있는데, 이들을 연결함으로써 게임마가 움직인다.

모든 이야기는 이 책에서 시작해 이 책에서 펼쳐진다.

<로빈·후드의 모험>은 여러가지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나리오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런 종류의 게임은 구성물이 상당히 복잡한 경우가 많지만,<로빈 후드의 모험>은 모든 것을 2겹으로 구성된 게임 판과 216쪽으로 구성된 책 1권에 정리했다. 이중으로 구성된 게임 판에는 번호와 함께 여러 지점이 표시되어 있고, 각 지점에 놓인 타일은 전면 또는 뒷면에 놓일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 말을 이용하고 게임 판 위를 움직이며 특정의 타일 위에 도착해서 거기를 조사하거나 경비병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 숨어 이동하거나 경비병과 전투를 벌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상황을 처리하거나 이야기를 전개하는 등의 일에 책이 쓰인다. 시나리오에 의해서 특정의 상호 작용을 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현재의 상황에서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느냐는 것이 모두 책에 씌어 있으며 2개의 칸막이 줄을 이용하여 쉽게 앞뒤를 오가며 여러가지를 처리할 수 있다. 카드나 타일 등의 각종 구성물을 쓰는 게 아니라 게임 판과 책만으로 모든 걸 표현한 것으로 쉽게 게임을 준비하고 정리할 수 있다.

로빈 후드와 동료들이 펼치는 모험 속으로 떠나보자.

이 게임에서 책과 게임판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주머니이다. 주머니 속에는 색색의 원반이 들지만, 매번 여기에서 원반을 하나 뽑아 플레이어의 순서를 정하자. 때는 빨간 색 보라 색 원반을 뽑으면 불길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이야기가 전개되기도 한다. 이렇게 순서를 정하고 사건을 일으키는 원반 이외에 색 큐브도 같은 주머니에 넣게 되는데, 특정 상황에 성공과 실패를 감추려고 주머니의 큐브를 제치고 결과를 판정한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특정 색 큐브를 주머니에 추가하는 것이 성공적인 모험 때문에 필수적이다.<로빈 후드의 모험>은 모든 시나리오를 즐긴 뒤, 난이도를 높이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한다. 단순히 어려울뿐더러, 새로운 아이템도 여러개 등장하고 이야기의 전개도 바뀐다. 더욱 어려워진 조건 속에서 다시 한번 모든 시나리오에 도전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것이다. 의적 로빈·후드와 함께 셔우드의 숲에서의 모험을 즐기고 보라.수상 내역 2022 Nederlandse Spellenprijs Best Family Game Nominee2021 Spiel des Jahres Nominee2021 Golden Geek Most Innovative Board Game Nominee2021 Golden Geek Best Thematic Board Game Nominee2021 Golden Geek Best Cooperative Game Nominee2021 Golden Geek Best Board Game Artwork&Presentation Nomin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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