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다 보면 각종 서류적인 것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자주 접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명세서 양식과 세금계산서 발행 양식입니다. 세금 신고는 정해진 특정 시기에 하는 것이지만 거래명세서나 세금계산서 같은 서류는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접하게 되기 때문입니다.보통은 세금계산서 발급만 하면 될 것 같은데 거래처에서 거래명세서를 요청하는 곳이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샌드위치 가게를 하고 있는데 정기적으로 계약해 놓고 먹는 기업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면 대금 결제하기 전에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거래명세서 양식을 요청할 수 있는 거죠.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제가 작성해 놓은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사장이라면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의 차이는 알아두자.사업을 하다 보면 조심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문서와 관련된 것은 더 어렵습니다. 그냥 손님들… blog.naver.com
이렇게 본인 스스로에 의해서가 아니라 협력 업체 및 거래업자 등의 요구를 받고 거래 명세서 양식을 서두르고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그런데 잘 쓴 엑셀 파일 양식은 별도의 파일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파일을 잘못 삭제하거나 파일 하나를 가지고 업데이트하지만 엑셀 파일이 갑자기 망가져서 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파워 포인트의 작업 중에 저장하기 전에 갑자기 꺼져서 패닉에 빠진 적이 있습니까?그야말로 최악이죠.또 집에서 일을 하고 싶을 때도 사무실 컴퓨터에 파일이 있으면 사무실로 가기 전까지 작업을 못할 것도 있겠지요?
거래명세서 양식에는 세금계산서와 마찬가지로 공급받는 자와 공급하는 자, 그리고 거래일 및 거래내용, 공급가액과 세액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아마 요즘은 별도의 거래명세서 양식으로 관리하거나 세무관리도 엑셀 파일로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시대가 시대인 만큼 서버나 클라우드 상에 보관해뒀다가 언제 어디서나 업데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거래명세서에서 기록을 남기는 이유는 당장은 비용처리 및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결국은 소상공인 세무관리라는 지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세무관리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서 원하는 툴을 골라서 사용하면 편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게 골머리를 앓던 각종 세금 신고까지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입니다.
예를 들어 이지샵의 경우 프로그램 안에서 거래명세서뿐만 아니라 세금계산서 발행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이렇게 발행된 내역은 이지샵 프로그램에 기장되어 이후에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 신고 때가 되면 자동으로 반영되게 됩니다. 나의 경우 일반적으로 거래 명세서를 발행하고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도 연달아 하는 편인데, 전자계산서 발행도 이지샵 안에서 가능합니다. 거래명세서 바로 옆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탭 메뉴를 클릭해서 발급해주세요.
<출처: 이지샵 자동장부>이지샵-사업자를 돕는 착한손 세무회계 프로그램,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복식부기 www.easyshop.co.kr엑셀 파일로 관리하는 경우는 거래처 관리도 1곳 1곳해야 하는데 온라인 장부를 사용하면 한번 거래처로 등록하면 그 다음은 그저 부르고 선택만 하면 됩니다.쉽게 집에서 가계부를 쓰는데 손으로 쓰는 것과 가계부 앱을 통하여 작성하는 것을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자영업자인면 이런 거래 명세나 세금 계산서도 중요하지만 결국 세무 관리를 위한 것이므로 장부 작성을 잘 해놓지 않으면 안 됩니다.특히 사업과 관련한 비용의 경우 귀찮다고 반영하지 않는 분이 계시지만, 그러한 경우 굳이 물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무는 게 아깝잖아요?소득이 높아지면 종합 소득세도 더 내야 하지만 종합 소득세는 세금만 내고 끝이 아니라 건강 보험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세무 관리의 중요성이 여기 있습니다.아까 선 보였던 이지 숍에서도 장부 작성이 가능하고 세무 관리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장부작성화면>장부 작성은 건별로 타이핑할 필요 없이 사업자 통장, 카드, 홈택스 등의 계정 정보를 이지샵에 등록해두면 거래 내역을 온라인을 통해 자동으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을 장부로 옮겨 저장하면 장부 작성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세금 신고를 할 때가 되면 신고서 생성 메뉴에서 신고할 세금을 선택하신 후 전자신고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세무신고화면>이렇게 다운로드한 파일을 홈 택스로 업로드한다고 세무 신고를 마치겠습니다.예전 저도 세금 계산서 발급 서비스와 세무 신고 프로그램을 따로 쓰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기술이 좋아지고 이렇게 한곳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세무 신고 서비스가 다양하게 발매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고 쓰면 됩니다.아, 이지 숍도 그렇지만, 요즘은 스마트 폰 앱에서도 똑같이 관리할 수 있으므로, 매장에서도 갑자기 생각 나는 것이 있으면 바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도움이 될 수 있다면 공감, 코멘트 환영합니다~^^이렇게 다운받은 파일을 홈택스에 업로드하면 세무신고가 끝납니다. 예전에는 저도 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와 세무신고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했는데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이렇게 한 곳에서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세무신고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아, 이지샵도 그렇지만 요즘은 스마트폰 앱으로도 똑같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에서도 갑자기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바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