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동대문 신설동 가죽시장에 위치한 가죽공예 공방묘합니다. 우리 묘한 공방은 하드 타입의 베지터블 가죽으로 가방과 소품을 만드는 과정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원데이 클래스와 같은 일일 체험 수업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이전에 했던 카드지갑 만들기 일일 체험 수업입니다. 참여 고객님의 희망으로 핸드컬러로 색상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손염색을 하려면 원단 가죽을 사용해야 해요. 그대로 사용하면 나중에 건조해서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오일을 첨가하는 작업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정성스럽게 오일을 발라주고 계십니다. 이때 사용하는 오일은 미국산 가죽 공예용 니트 풋 오일입니다.
그다음에 알코올 염료로 잘 바르시면 돼요.고객님께서는 보라색에 은은하게 어두워지는 그라데이션을 넣길 원하셨습니다.
사용한 염료는 국산 알코올 염료입니다. 보통 유성염료라고 표현을 하는데… 틀린 표현이에요. 여기 기름이 한 방울도 안 들어가죠.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알코올 염료라고 불러야 하는데… 다들 유성 염료라고 부르니까 제가 굳이 찾아다니면서 교정할 수도 없고… 이 포스트를 보신 분만 잘 알아주시면 만족하겠습니다.^^
재단된 부속에 보라색 염색이 끝났습니다. 수분과 유분이 조화를 이루어 색상이 조금 짙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분이 정착되어 알코올이 날아가면 자신의 색으로 잘 표현되게 됩니다. 이것보다는 조금 밝은 색상이 되겠네요.
그럼 검은색 염료로 단면과 함께 테두리에 그라데이션을 연출하겠습니다.
염색이 끝나면 준비된 부속품을 하나로 조립해주세요.가죽공예를 처음 접하는 분이라도 제가 알려드리는 대로 천천히 따라하시면 누구나 멋진 완제품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완성입니다! 손염색으로 중후한 느낌의 보라색 카드지갑이 모두 완성되었습니다.^^수업에 소요된 시간은 염색시간까지 약 3시간 조금 넘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구요?아니요~ 가죽공예를 하다보면 3~4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갑니다.후후주머니 오른쪽 하단에 수취인 연락처가 각인되어 있어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습니다.이렇게 손염색을 하면 기성품과는 다른 매력이 뿜뿜이에요. 직접 염색하면 수업 내용도 결과도 모두 핸드메이드의 느낌이 잘 느껴집니다.보라색 카드지갑 색깔이 좀 짙어 보이죠?24시간 정도 지나면 원래 색상으로 표현되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저희 묘의를 방문해주신 일일체험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또 이용해주세요.^^가죽공예 원데이클래스는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만들고 싶은 디자인이 있으시면 저에게 전화나 이메일로 문의해주세요.